단체별 추천도서

날짜순 도서이름순 작가이름순
  • 학교 도서관저널 일본의 심장을 쏘다 안중근

    글 : 엄광용  ㅣ  그림 : 한창수

      안중근 의사는 왜 이토 히로부미를 쏘았을까?  “난세에 영웅이 난다”는 말이 있듯이, 대한제국 말기 안중근 의사는 가족의 곁을 떠나 만주에서 일본군과 맞서 싸운 독립군 대장이었습니다. 나라와 인류 평화를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 민족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죽이는 것이라고 생각한 안중근은 이토를 향해 권총을 발사합니다. 현장에서 체포된 안중근은 이토의 죄목을 밝히며 당당하게 죽기로 결심합니다.   안중근 의사는 나라를 위해 개인의 행복과 꿈을 접은 의로운 위인입니다. 조국을 위해 영원히 사는 길을 선택한 안중근이 의로운 행동을 한 것은 그의 마음속 깊은 곳에 간직되어 있던 굳건한 정신 때문이었습니다. 안중근 순국 100주년을 맞아 그가 남긴 의로운 정신과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겨 보길 바랍니다.

    일본의 심장을 쏘다 안중근
  • 학교 도서관저널 살아 있는 생태 박물관 ③ 우리 새 이야기

    글 : 박경현 외  ㅣ  그림 : 서정화(글ㆍ사진)

    우리 새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을까? ▣ 주요 내용 및 특징    <살아 있는 생태박물관> 시리즈는 곤충, 식물, 양서·파충류, 새 등 우리 땅에 살고 있는 우리 생명들의 생동감 넘치는 모습들을 사진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꾸민 어린이를 위한 생태 체험 학습서입니다. 아이들에게 우리 생태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자연과 더불어 사는 생활의 즐거움을 주고자 합니다.   자주 볼 수 있는 참새부터 국제 보호종까지 우리 새의 경이로운 생태와 소중함을 함께 배운다!     이 책은 <살아 있는 생태박물관> 시리즈의 세 번째 권으로, 우리 새 24개과 50여종의 생태적 특성을 생생한 사진과 그림으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먹이, 천적, 짝짓기, 부화과정을 비롯해 텃새, 여름 철새, 겨울 철새를 소개하며 새들의 경이로운 생활상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길동생태공원 생태 해설가로서 활동하는 선생님들이 우리 새를 식별할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와 함께 상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해마다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여름 철새 가운데 연기의 달인을 아시나요? 꼬마물떼새는 천적이 새끼를 덮칠 경우 천적의 눈앞에서 죽어 가는 시늉을 합니다. ‘의상 행동’으로 새끼들로부터 천적을 떼어내어 안전한 거리가 확보되면 날아오릅니다. 꼬마물떼새의 알은 자갈과 쉽게 구별되지 않는 보호색을 띠어서 천적으로부터 위험을 피합니다. 이처럼 《우리 새 이야기》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우리 새의 생태를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나무에 피해를 주는 곤충을 잡아먹는 ‘오색딱따구리’, 들판의 쥐를 없애주는 ‘황조롱이’, 다른 새 둥지에 탁란하는 ‘뻐꾸기’ 등 우리 새의 다양한 풍경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소개합니다.    또한 멸종 위기에 처한 국제 보호종을 알려주고 있어 어린이들이 우리 새의 소중함을 보다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새들의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의 장이 될 것입니다.

    살아 있는 생태 박물관 ③ 우리 새 이야기
  •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초등 교과서가 들려주는 한국 명화 세계 명화

    글 : 장세현  ㅣ  그림 :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 권장도서 초등 교과서 명화 감상의 길잡이!    《초등 교과서가 들려주는 한국 명화 세계 명화》는 다 빈치의 <모나리자>, 피카소의 <게르니카> 외에도 신라 시대의 <천마도>부터 이중섭의 <흰 소>까지 초등 교과서에 실린 동ㆍ서양의 모든 명화들을 담았습니다. 초등 교과서의 작품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뿐 아니라 각 작품이 탄생하게 된 시대적 배경까지 폭넓게 다룸으로써 어린이들에게 그림 감상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의문이 가득한 <모나리자> 속에 숨겨져 있는 비밀을 하나씩 알아봄과 동시에 다 빈치가 창시한 스푸마토 기법을 들려주고, 피카소가 <게르니카>를 그리게 된 배경을 통해 미술사에 엄청난 충격을 몰고 온 큐비즘이 녹아 있는 <우는 여인>의 탄생 이야기도 자연스레 소개합니다. 한편 신라 시대의 유일한 그림이라 할 수 있는 <천마도>의 최근 밝혀진 사실을 차분하게 설명해 주고, 우리 민족의 혼이 밴 이중섭의 <흰 소>를 감상하며 한국의 근대 미술까지 맛볼 수 있답니다. 더불어 한국과 서양 명화를 그린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을 감상하는 것 외에도 놓치고 갈 수 없는 미술사의 굵직한 이야기들을 <이야기가 있는 갤러리>에서 풀어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초등 교과서의 한국 명화와 세계 명화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알찬 지식과 정보를 알기 쉽고 명쾌하게 들려줍니다. 초등 교과서가 들려주는 명화 속에서 서양의 미술 사조를 이해하고, 한국의 “고결한 선비의 마음과 정신”(5쪽)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초등 교과서가 들려주는 한국 명화 세계 명화
처음 이전 1   다음 마지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