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별 추천도서

날짜순 도서이름순 작가이름순
  • 웹진 '열린어린이' 우리 민들레

    글 : 글ㆍ사진 현진오  ㅣ  그림 : 이제호(세밀화)

    어린이 생태기행 2 왜 기획하게 되었나 유치원에서 곤충의 한 살이 과정을 배우는 아이를 지켜보면서 뜻밖에도 우리의 생태를 보여주는 어린이 책이 없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기획한 책이다. 초등학생용 과학도서의 대부분이 외국 책을 베끼거나 전문가가 아닌 기획자가 여러 가지 자료를 짜깁기해서 디자인만 화려하게 만든 것이라 안타까웠다. 더구나 요즘 생태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 번역서는 외국의 생태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아무리 수준이 높다 하여도 그 한계가 뻔한 것이고, 우리 책은 그만한 품질을 가지지 못한 책이 대부분이다. 선생님이 어떤 교재를 보고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까? 서양 개구리와 우리 개구리가 다르다는 것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초등학교 3학년 때에 '개구리의 한 살이'를 배우는데, 이런 내용을 정확하게 보여 주는 책이 한 권도 없었다. 유치원생, 초등학생 그리고 현장의 선생님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시리즈를 만들게 된 것이다. 어떤 저자를 섭외하였나 관련분야의 책을 저술했거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학자와 학회 등을 검색해서 저자 섭외에 들어갔다. <우리 나비>는 생물 교사로 재직중이면서 나비도감도 여러 권 펴낸 김성수 선생님을, <우리 개구리>는 국내에 몇 안 되는 개구리 전공학자이신 김종범 선생님을, <우리 민들레>는 식물관련 책을 여러 권 냈고, 국가에서 진행하는 생태관련 프로젝트에 자문도 하는 현진오 선생님을 섭외하였다. 이 과정에서 뱀을 전공하신 분이 개구리에 대한 책을 내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고 놀라기도 했다. 세 분 모두 각 분야의 전공학자인 만큼 우리 나라 생태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 기쁘기도 했지만, 학술서만 쓰시던 분들이라 어린이 책에 맞게 글을 다듬는 데 신경을 많이 썼다. 사진은 채집이나 답사를 가서 찍어서 전문 사진 작가의 작품보다는 선명도는 떨어질지 몰라도 내용은 뛰어나다. 어떻게 구성하였나 한 살이 과정을 확실하게 인지시키기 위해 본문의 모든 자료는 사진으로 하였고, 사진 자료가 부족한 것은 세밀화로 대체하였다. 사진과 세밀화는 큼직하게 디자인해서 개체의 특성을 아이들이 파악하기 쉽게 하였다. 표지 및 본문 디자인은 전문 디자인 회사와 혼연일체가 되어 진행하였다. 기존의 어린이 책처럼 화려하고 예쁘게 보다는 깔끔하고 정돈된 디자인으로 방향을 잡았다. 글과 사진이 잘 어울려야 이해가 빠르기 때문이다. 사진은 그저 책을 빛내 주는 보조 자료가 아니라 그 자체가 중요한 정보가 되도록 가독성을 살려 디자인했다. 이 책의 특징 1. 각 분야별 전문 학자가 집필하여 정확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 외국 저자가 쓴 외국 생태도서가 아니라, 우리 나라 학자가 쓴 우리의 생태도서이다. 3. 어린이책 전문 작가가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원고를 리라이팅하여 이해가 쉽다. 4. 전래동요, 고지도 등을 활용하여 우리 전통 문화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 5. 이해를 빠르게 하기 위해 원색 사진과 세밀화로 구성하였다. 6. 유치원생, 초등학생, 현장의 선생님들이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우리 민들레
  • 웹진 '열린어린이' 우리 개구리

    글 : 글ㆍ사진 김종범  ㅣ  그림 : 이제호(세밀화)

    어린이 생태기행 3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 백과사전. 이 책에는 개구리는 어떤 동물이고, 개구리의 한살이와 재미있는 개구리의 이름 등 개구리에 관한 모든 것이 실려 있다. ◈ 이 책의 구성 ◈ 한 살이 과정을 확실하게 인지시키기 위해 본문의 모든 자료는 사진으로 하였고, 사진 자료가 부족한 것은 세밀화로 대체하였다. 사진과 세밀화는 큼직하게 디자인해서 개체의 특성을 아이들이 파악하기 쉽게 하였다. 표지 및 본문 디자인은 전문 디자인 회사와 혼연일체가 되어 진행하였다. 기존의 어린이 책처럼 화려하고 예쁘게 보다는 깔끔하고 정돈된 디자인으로 방향을 잡았다. 글과 사진이 잘 어울려야 이해가 빠르기 때문이다. 사진은 그저 책을 빛내 주는 보조 자료가 아니라 그 자체가 중요한 정보가 되도록 가독성을 살려 디자인했다. ◈ 이 책의 특징 ◈ * 각 분야별 전문 학자가 집필하여 정확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외국 저자가 쓴 외국 생태도서가 아니라, 우리 나라 학자가 쓴 우리의 생태도서이다. * 어린이책 전문 작가가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원고를 리라이팅하여 이해가 쉽다. * 전래동요, 고지도 등을 활용하여 우리 전통 문화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 * 이해를 빠르게 하기 위해 원색 사진과 세밀화로 구성하였다. * 유치원생, 초등학생, 현장의 선생님들이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우리 개구리
  • 웹진 '열린어린이' 우리나비

    글 : 글ㆍ사진 김성수  ㅣ  그림 : 이제호(세밀화)

    어린이 생태기행 1 유아와 초등학생을 위한 나비의 모든 것. 유치원에서 나비의 한살이 과정을 배우는 아이를 지켜보면서 뜻밖에도 우리의 생태를 보여주는 어린이책이 없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기획한 책이다. 초등학생용 과학 도서의 대부분이 외국책을 베끼거나 전문가가 아닌 기획자가 여러 가지 자료를 짜집기해서 디자인만 화려하게 만든 것이라 안타까웠다. 더구나 요즘 생태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 번역서는 외국의 생태를 보여 주고 있으므로 아무리 수준이 높다 하여도 그 한계가 뻔한 것이고, 우리 책은 그 만한 품질을 가지지 못한 책이 대부분이다. 선생님이 어떤 교재를 보고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까? 서양 나비와 우리나비가 다르다는 것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초등학교 3학년 때에 '개구리의 한살이'를 배우는데, 이런 내용을 정확하게 보여 주는 책이 한 권도 없었다. 유치원생, 초등학생 그리고 현장의 선생님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시리즈를 만들게 된 것이다. 한살이 과정을 확실하게 인지시키기 위해 본문의 모든 자료는 사진으로 하였고, 사진 자료가 부족한 것은 세밀화로 대체하였다. 사진과 세밀화는 큼직하게 디자인해서 개체의 특성을 아이들이 파악하기 쉽게 하였다. 표지 및 본문 디자인은 전문 디자인 회사와 혼연일체가 되어 진행하였다. 기존의 어린이책처럼 화려하고 예쁘게보다는 깔끔하고 정돈된 디자인으로 방향을 잡았다. 글과 사진이 잘 어울려야 이해가 빠르기 때문이다. 사진은 그저 책을 빛내 주는 보조 자료가 아니라 그 자체가 중요한 정보가 되도록 가독성을 살려 디자인했다.

    우리나비
처음 이전 1   다음 마지막


TOP